• 여름철은 온도와 습도가 높고 자외선 지수도 높아 각종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다.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일광화상이나 색소질환뿐만 아니라 피부암과 광노화가 생길 수 있다. 최근 야외 레저 활동의 증가와 함께 자외선 차단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자외선 차단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인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법을 알아보자.▲물리적 차단제와 화학적 차단제로 분류태양광선은 파장에 따라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등으로 나눠지며, 이중 200~400nm 대의 파장대를 가지는 부위를 자외선 영역으로 본다.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크게 290~320nm 대의 자외선 B(UVB)와 320~400nm 대의 자외선 A(UVA)로 나누는데, UVA는 주로 진피에 작용해 광노화, 즉시 및 지연 색소 침착을 유발하며 피부암과도 관계가 있다. UVB는 주로 표피에 작용해 급성 피부반응으로 홍반, 부종, 동통 및 발열 등의 일광화상을 일으키며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다. 자외선 A는 홍반 발생 능력이 자외선 B보다 1,000배 정도 약하나 지상에 도달하는 양이 자외선 B보다 10배에서 100배 정도 많고 진피까지 도달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B보다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성분이나 표기법 등은 각 나라마다 규율에 따라 정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분류해 기능성 화장품의 하나로 정의하고, 관리한다. 성분에 따라 물리적 차단제와 화학적 차단제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물리적 차단 성분에는 티타늄, 디옥사이드와 징크옥사이드가 해당되며, 거울처럼 태양광을 반사·산란시켜 피부를 보호한다. 독성이 없고, 안정적이며, 각질층 내에만 머물러 있어 체내 흡수가 적다는 면에서 화학적 차단제에 비해 좀 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아이들이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 자외선 차단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사용하기에 좋으나 백탁 현상이 있을 수 있다. 화학적 차단제는 백탁 현상이 적고 사용감이 우수한 반면, 개개의 성분이 차단할 수 있는 자외선의 폭이 정해져 있어 안정적인 배합이 필수적이다.▲SPF 지수·PA 지수·방수 여부를 통해 꼼꼼히 선택주로 우리가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에는 주된 성분과 SPF 지수, PA 지수, 방수(Water-resistant) 여부를 보게 된다. SPF는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로서 ‘자외선 차단 지수’라고 하며 자외선 B에 대한 차단 효과를 의미한다. 피부색에 따라 차이가 있기에 명확하게 수치화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나라 사람을 기준으로 본다면 SPF가 1인 경우 약 20분 정도의 시간 동안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PA는 Protection grade of UVA의 약자로서 자외선 A 차단 등급을 의미하며, 색소 침착에 대한 보호 효과를 의미한다. PA는 차단 효과에 따라 +(one plus,) ++(two plus),+++(three plus)로 나누어 표시하고, +는 차단제를 사용한 경우가 사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2~4배 정도 보호가 된다는 뜻이며, ++은 4~8배, +++은 8배 이상 보호됨을 나타낸다. 일상생활에서는 SPF가 15~20, PA가 ++ ~ +++ 정도 되는 제품이면 충분하다.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아지면 다양한 성분의 복합 작용으로 자외선 차단 효과는 높아지지만, 자극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광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등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SPF나 PA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또한 구름이 끼거나 흐린 날씨라고 해서 자외선의 노출로부터 자유롭지는 않다. 구름중의 수분은 자외선을 일부 흡수하지만 대개 구름이 낀 날에도 자외선의 70~80%는 구름을 통과해 지면에 도달하므로 흐린 날씨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을 흡수하면서 화학적인 분해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에 잔존하는 자외선 차단제의 농도가 감소하게 되므로 2~3시간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발라야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운동을 하여 땀이 나거나 해수욕 또는 수영을 하는 경우에는 방수 제품을 사용하고 더욱 자주 바르는 것이 좋다. 이론적으로는 SPF와 PA 지수가 높은 제품은 유지시간이 길어 덧바르지 않아도 되지만, 현실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권고량에 훨씬 못 미치는 양을 사용하며, 땀이나 물에 의해 자외선 차단제가 제거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주 덧바르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자외선 차단제의 적당량은 2㎎/㎠이며, 실제로 SPF 값은 2㎎/㎠를 도포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계측된 값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적당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양을 사용한다. SPF가 30인 자외선 차단제를 권고량의 절반(1㎎/㎠)만 발랐을때 대략 1/6에 해당하는 SPF 5.5인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과 같은 효과만을 본다. 그렇기에 충분한 양을 발라주어야 한다.[ 출처 : 전기신문, 한국건강관리협회 서부지부, 2017.06.09 ]
  • 1.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마세요!2. 세안제(클렌징) 제품은 순하고 자극없는 제품이 좋습니다.3. 기초 화장품 역시 순하고 자극없는 제품을 사용합니다.4. 자외선 차단제는 매일 꼭 바릅니다. (외출 시 필수입니다.)5. 하루에 물 2리터 이상을 섭취합니다.(수분 공급에 좋습니다.)6. 충분한 숙면을 취합니다.(잠이 보약)7. 비타민 C 등 피부에 좋은 영양소(과일 및 채소 &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합니다.8. 화장도구 및 소품은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9. 베개 커버 역시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10. 인스턴트 식품 및 가공식품 등 유해식품은 자제합니다.
  • ◇ 해외여행 2주 전 예방접종하기   매년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떠나고 있지만, 감염병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해외여행 출발 전 반드시 여행지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고, 출국 최소 2주 전에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 후 필요한 예방접종을 받아야한다. 베트남·태국 등 동남아의 경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길이가 긴 상·하의를 입어야 한다. ◇ 3시간 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강렬한 햇빛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피부가 붉게 변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다. 자외선이 절정을 이루는 오후 12시부터 2시 사이에는 가급적이면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한 번에 많이 바르는 것보다 3시간 간격으로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다. 또 화상을 입었을 때는 긁지 말고 차가운 우유나 얼음물에 20분 간격으로 서너 번씩 찜질을 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 물놀이 전후 눈·귀 청결 유지하기   많은 사람들이 찾는 워터파크·해수욕장 등 물놀이 장소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눈과 귀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눈을 깨끗한 물로 자주 씻어주고 충혈·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손으로 비비지 말고 소금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또 물놀이 후 귓속에 물이 남아있으면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면봉을 사용하기 보다는 수건을 귀에 대고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도록 해야 한다.   ◇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근육통 예방하기   휴가철에는 신체활동이 많아지므로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과 관절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특히 장시간 비행이나 운전을 할 경우 목이나 어깨 등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간단한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 척추 주변의 인대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 만약 근육통이 생겼다면, 먼저 냉찜질로 부기와 염증을 가라앉히고 이후에는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 체온유지와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면역력 관리하기  휴가지에서의 야외활동과 급격한 체온 변화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약하게 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면역력 관리에 중요한 체온유지를 위해 긴 소매의 겉옷을 준비하고, 과도한 음주는 삼가야 한다. 또, 여행 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홍삼·당귀등혼합추출물·인삼·클로렐라 등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휴대할 수 있는 소용량 제품을 여행지에 챙겨가는 것도 좋다.  [ 출처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여름 휴가철 건강관리법 2018.07.09 ] 
  •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올리고당에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봤을 것이다. 올리고당은 당단위체 수가 3개에서 10개 사이 정도인 당으로 다당류인 만큼 소화시키는 데 드는 에너지가 많이 들뿐더러 유산균이 좋아해 설탕을 대신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그중에서 프락토올리고당은 특히 단맛이 강하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데다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도 인정을 받았지만 유산균에 도움을 주는 만큼 보통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부원료로 사용돼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해준다.프로바이오틱스 지원사격프락토올리고당은 바나나, 양파, 아스파라거스, 우엉, 마늘, 벌꿀, 치커리 뿌리 등과 같은 채소나 버섯, 과일류 등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물질로, 미생물 유래의 효소나 사탕무우 잎에 존재하는 효소를 이용한 생물학적 전이 반응으로 제조하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상업화가 이루어졌다. 시판 중인 프락토올리고당은 설탕과 마찬가지로 사탕수수를 주원료로 해서 만들어진다. 설탕과 원료가 같은 만큼 단맛이 비슷하게 나며 물에 녹기 쉬워 음식을 조리할 때에도 좋다.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유익한 유산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관련 제품은 발효로 인해 신맛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이를 없애기 위해 당을 첨가하곤 한다. 보통 당류는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지만 프락토올리고당은 극히 소량만이 위산에 의해 가수분해되고 대부분은 대장에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된다. 유해균은 감소시키고 유익균은 늘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간접적으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특히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식중독•장염 등 질병에 걸리기 쉬운 여름철, 장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장내 세균 중 유익한 유산균 등을 증식시켜 소화 기관의 환경을 개선해주는 게 중요하다. 유산균의 먹이인 프락토올리고당과 같은 프리바이오틱스 섭취로 자기증식을 늘려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볼 수 있다.섭취 전 알아둘 점프락토올리고당은 오랫동안 식품원료로 사용되어 왔고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어 안전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원료다. 유익균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칼슘 흡수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건강한 성인이 하루 2.5~15g의 프락토올리고당을 섭취하면 정장작용, 장기능 개선, 칼슘 흡수의 증진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하루 30g 이상 섭취하면 “더부룩한 느낌을 느낄 수 있어 일일섭취량은 기능성 인체적용시험 자료를 토대로 3~8g이 적당하다고 한다. 식품으로써 사용할 때 프락토올리고당은 열과 산에는 약한 편이므로 볶음이나 조림, 튀김요리나 숙성되는 과정에서 산이 발생하는 매실청 등에는 적합하지 않은 편이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요거트와 같이 차가운 음식에 단맛을 더할 때 사용하는 게 좋다.[ 출처 : 식약신문 2018.06.29 ]http://www.livepure.co.kr/item/GS055K리브퓨어 프로바이오틱스
  • 1.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식중독장마철 덥고 습한 날씨는 식중독균이 잘 자라는 환경일 뿐만 아니라 모기, 파리 등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식중독에 걸리기 쉽습니다.2.     일조량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우울증      하루 종일 비가 오는 장마철에는 일조량의 부족으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흐린 날이 지속되면 뇌 속에서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의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 물질이 수면 및 진정 작용을 유도해 기분이 우울해집니다.3.     축축하고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생기는 무좀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의 날씨는 무좀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무좀의 원인균은 곰팡이의 일종입니다. 이 균이 있는 상태에서 발가락이 축축하고 바람이 잘 통하지 않으면 무좀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4.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 질환 장마철은 습도가 높기 때문에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곰팡이가 장마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출처 : 삼성서울병원 커뮤니케이션실 [헬스&라이프] 2018.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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